항공일반용어

○ OB Fee
1P : LH, AY, OS, MU 항공사가 다음 출발지에서이고 카드로 발권시 Pring 할 경우 카드번호를 추가 하여 계산한경우 OBFEE 가 있는 경우 합계로 계산된다.

– 독일, 스위스, 벨기에, 핀란드, 네덜란드, 영국, 아일랜드, 덴마크, 폴란드, 포르투갈, 체코 및
헝가리 “출발” 항공권에 한함

참조  https://support.travelport.com/webhelp/uapi/uAPI.htm#Air/Shared_Air_Topics/OBFees.htm?Highlight=OB%20FEE

○ Rete of Exchage (ROE)(환율) – NUC를 현지 통화로 그리고 현지 통화를 NUC로 환산할 때 적용하는 환률. ROE는 하루 단위로 조정된다.

○ Recorde Locator(PNR/예약번호) – 예약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6자리 영문/숫자 조합 예약 번호, 예약 관련 메시지를 조회할 수 있는 키 역할을 한다.

○ Remarks(비고란) – PNR의 한 구획으로 현지 사무실들에서만 필요로하는 정보를 기록하는데 사용된다.

○ Surcharge(Q-Charge): 유가상승분을 감안하여 부과 하는 항공사 발권시 별도요금. 한달 단위로 변경, QCharge에 포함된다.
홍콩 QCharge: 홍콩경유지 비과하는 TAX : 2만원정도

○ AP (Advance Purchase) : 출발일을 기준으로 한 항공권 구매 시한

○ AUTH Number : 판매가 승인번호로서 항공권상에 반드시 기재되어야 함

○ Cabin Class : 실제 항공편에 설치 운영되는 등급 (First, Prestige, Economy Class)

○ Commission : 항공권 판매분에 대해 여행 대리점에게 지급하는 보전 수수료

○ Deadline : (발권) 운임지불과 발권이 완료되어야 하는 날짜. 출발일을 기준으로 최소/최대 몇 일/몇 달
이전 또는 예약일을 기준으로 최소/최대 몇 일/몇 달 이후로 설정
->’데드라인 이전’은 데드라인 당일에 이루어진 업무도 포함

○ ENDS (Endorsement) : 항공사간에 항공권 또는 항공편에 대한 운송 권리를 양도하기 위한 이서

○ F/B (Fare Basis) : 운임의 종류를 나타내는 Code이며, ATPCO에서는 Fare Class Code (FCC)라고 함

○ GPD (General Pricing Directory) : 가격운영지침 ; 매년 4월 1일부로 적용하는 판매가 및 관련 지침으로
관련 지침으로서 지역 본부별로 작성, 배포되고 있음

○ HIP (Higher Intermediate Point) : 중간높은 운임 ; 여정에서 출발지-목적지 운임보다 더 높은
출발지-중간지점 또는 중각지점-중간지점, 중간지점-목적지간의
운임이 있으면 높은 운임만큼 올려 적용하는 것

○ MCO (Miscellaneous Charges Order) : 추후 발행될 항공권의 운임 또는 해당 승객의 항공여행중 부대
Service Charge 를 징수한 경우 등에 발행되는 지불 증표

○ MSP (Minimun Selling Price) : 각 항공사는 노선구조, 운항회수, 수요의 동향, 경쟁사의 가격 등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실제 판매 활동을 하는 공시 운임에서 할인된 시장 가격

○ OJT (Open Jaw Trip) : 가위벌린 여정; 여정 중간에 Surface가 있는 여정 형태

○ R/I (Reisseue) : 항공권 재발행; Revalidation으로 처리할 수 없는 항공권 상의 변경으로 항공권을
재발행하는 것 (예; 항공사,목적지,Cabin class 변경 등)

○ Rerouting (RRT) : 항공권 재발행이 필요한 여정 변경 또는 타 사항의 변경

○ Revalidation (REVL) : 항공사에 의해 공식적으로 변경된 것임을 확인하는 Stamping이나 기록하는
것을 의미하며, 출발지/목적지/도중체류 지점/운임 변경은 해당되지 않음

○ RT (Round Trip) : 왕복 여정; 출발지에서 출발지로 다시 돌아오는 여정으로 Outbound 여정과
Inbound 여정의 운임이 동일한 여정

○ SPA (Special Prorate Agreement) : 특별 정산 협정; 일반적인 Interline 정산방식이 아닌, 항공사
상호간에 특정 구간에 대해서 상호간에 합의한 금액으로 정산
할 것을 정하는 계약

○ S/O (Stopover) : 도중 체류; 승객이 중간 지점에 도착 후 24시간 이후에 출발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
(운임의 종류에 따라서 도중 체류가 불가한 경우도 있음)

○ Surcharge : 운임과는 별도로 징수되는 추가 금액. (유류할증료, Y-PLUS Surcharge 등이 있음)

○ Surface : 비항공 운송구간; 승객이 항공편을 이용하지 않고, 타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여행함으로써
여정상 항공 여행이 일시 중단된 구간

○ Tariffs : 항공사의 공시된 운임, 요율 그리고 관련된 조건들

○ T/C (Tour Conductor) : 적어도 10명 이상 승객의 전 여정, 또는 부분 여정에 동반자 또는 책임자 역할
을 하는 사람 (항공권 상 CG00으로 표시됨)

○ TOJT (Turnaround Open Jaw) : 목적지 가위벌린 여정 (예. ICN/OSA*/-TYO/ICN)
ICN/OSA 구간의 왕복 요금 1/2 + ICN/TYO 구간의 왕복요금 1/2
ICN/OSA 구간의 편도요금 + ICN/TYO 구간의 편도요금

○ TPM (Ticketed Point) : TPM 매뉴얼(Ticketed point mileage manual)에 공시된 두 지점간의 거리로,
구간 직항 마일을 사용
○ Transfer : 환승; 승객이 한 항공사에서 동일 항공사로 또는 다른 항공사로 항공편을 변경 하는 것

○ Waiver (WVR) : 해당 운임에 규정된 여러가지 제한 사항 중 일부에 대해 준수 의무를 적용하지
않는 것임

○ Y-PLUS Class : 제공되는 좌석은 C Class이나 Y Class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운임은 Y Class
운임에 Surcharge를 추가 징수함

○EMD (전자 기타 문서) 작업
EMD (Electronic Miscellaneous Document)는 여행 관련 서비스를 이행하기위한 업계 표준 문서입니다.

Airlines have increasingly begun to charge for services and fees, such as bags and seats, through their direct channels. EMDs allow these services to be sold by travel agents through the GDS, and enable interline settlement between airlines. The EMD is an industry standard document described in IATA Resolution 725.
항공사는 직통 채널을 통해 수하물 및 좌석과 같은 서비스 및 요금을 청구하기 시작했습니다. EMD를 사용하면 여행사에서 GDS를 통해 이러한 서비스를 판매하고 항공사 간 인터 라인 결제가 가능합니다. EMD는 IATA 결의 725에 기술 된 산업 표준 문서입니다.

EMDs replace miscellaneous documents, such as Miscellaneous Charges Order (MCO), Multi Purpose Document (MPD), and Excess Baggage Ticket and Tour Order. An EMD is an electronic document, similar to an electronic ticket, and its adoption removes the need for paper documents completely.
EMD는 Miscellaneous Charges Order (MCO), Multi Purpose Document (MPD), 초과 수하물 티켓 및 여행 주문과 같은 기타 문서를 대체합니다. EMD는 전자 티켓과 유사한 전자 문서이며이를 채택하면 종이 문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Methods for Selling Services and Types of EMDs
Travelport has two methods for selling services: ASVC (Additional Service) SSRs and Service (SVC) Segments. Depending on the location and carrier, corresponding EMDs may be required.
서비스 판매 방법 및 EMD 유형
Travelport에는 ASVC (Additional Service) SSR 및 Service (SVC) 세그먼트의 두 가지 서비스 판매 방법이 있습니다. 위치 및 항공사에 따라 해당 EMD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ASVC (Additional Service) SSR
The ASVC (Additional Service) SSR communicates flight-associated Ancillary Services, also known as Optional Services or Additional Services. These services include seats, meals, pillows, and baggage, that have been sold from the Industry Standard Message (ISM) database.
ASVC (추가 서비스) SSR
ASVC (Additional Service) SSR은 옵션 서비스 또는 추가 서비스라고도하는 비행 관련 보조 서비스를 통신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ISM (Industry Standard Message) 데이터베이스에서 판매 된 좌석, 식사, 베개 및 수하물이 포함됩니다.

An EMD-A (EMD Associated) is issued for a flight-associated Additional Service, which are indicated in an ASVC SSR. The EMD-A is linked to the specific Electronic Ticket (ET) flight coupon in the airline’s ET database. EMD-A can be issued through the EMD Manager in Smartpoint, as well as terminal formats.
ASVC SSR에 표시된 비행 관련 추가 서비스에 대해 EMD-A (EMD 관련)가 발행됩니다. EMD-A는 항공사의 ET 데이터베이스에있는 특정 전자 항공권 (ET) 항공편 쿠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EMD-A는 EMD Manager를 통해 Smartpoint 및 터미널 형식으로 발행 할 수 있습니다.

For more information and terminal formats for ASVC SSRs and EMD-A, see the Travelport Knowledge Base.
ASVC SSR 및 EMD-A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터미널 형식은 Travelport 기술 자료를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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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rvice (SVC) Segment
The Service (SVC) Segment type communicates non-flight-associated services that have been sold from the ISM database. These services include reservations change fees, group deposits, and lounge access.
서비스 (SVC) 세그먼트 유형은 ISM 데이터베이스에서 판매 된 비 항공 관련 서비스와 통신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예약 변경 수수료, 그룹 보증금 및 라운지 이용이 포함됩니다.

An EMD-S (EMD Stand-Alone) is issued to fulfill non-flight-related services, which are indicated in a Service Segment (SVC). Service Segments can created through the Create Service Segments screen. EMD-S can be issued through the EMD Manager in Smartpoint, as well as terminal formats.
비 항공 관련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EMD-S (EMD Stand-Alone)가 발행되며 서비스 세그먼트 (SVC)에 표시됩니다. 서비스 세그먼트는 서비스 세그먼트 생성 화면을 통해 생성 할 수 있습니다. EMD-S는 터미널 형식뿐만 아니라 Smartpoint의 EMD Manager를 통해 발행 할 수 있습니다.

For more information and terminal formats for SVC segments SSRs and EMD-S, see the Travelport Knowledge Base.
SVC 세그먼트 SSR 및 EMD-S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터미널 형식은 Travelport 기술 자료를 참조하십시오.

Status of Issuance for EMDs
EMD issuance varies by country and airline because it is dictated by the airline and BSP certification.
EMD 발급은 항공사 및 BSP 인증에 따라 다르므로 국가 및 항공사마다 다릅니다.

The following methods can be used to determine the status for EMDs:
EMDP/M returns a table of airlines distributing EMDs for your location (or emulated location).
EMDP/CXX returns the EMD status for your location or emulated location for the specified carrier (XX).
Information about EMDs for specific airlines are available in EMD Fact Sheets in the Travelport Knowledge Base.

다음 방법을 사용하여 EMD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MDP / M은 귀하의 위치 (또는 에뮬레이션 된 위치)에 EMD를 배포하는 항공사 표를 반환합니다.
EMDP / CXX는 사용자의 위치 또는 지정된 이동 통신사 (XX)의 에뮬레이트 된 위치에 대한 EMD 상태를 반환합니다.
특정 항공사의 EMD에 대한 정보는 Travelport 기술 자료의 EMD 팩트 시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or supported EMD types:
Service Segments (SVC) can be created for EMD-S using the Smartpoint Service Segments screen rather than terminal commands.
The EMD Manager tool creates EMD-S based on the Service Segments and EMD-A based on Additional Service Segments for a PNR/Booking File. Because the EMD Manager automates EMD and corresponding reason codes, EMD Manager replaces the information found in the EMD Fact Sheets in the Travelport Knowledge Base.
EMD Coupon Structures and Reason Codes
An EMD can contain up to 16 coupons, where up to four coupons can have the same EMD number. If an EMD contains more than four coupons, a conjunction EMD must be issued with up to four consecutive additional EMD numbers.

지원되는 EMD 유형의 경우 :
터미널 명령 대신 Smartpoint Service Segments 화면을 사용하여 EMD-S에 대한 서비스 세그먼트 (SVC)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EMD 관리자 도구는 서비스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EMD-S를 만들고 PNR / 예약 파일을위한 추가 서비스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EMD-A를 만듭니다. EMD 관리자는 EMD 및 해당 이유 코드를 자동화하므로, EMD 관리자는 Travelport 기술 자료의 EMD 팩트 시트에있는 정보를 대체합니다.
EMD 쿠폰 구조 및 이유 코드
EMD는 최대 16 개의 쿠폰을 포함 할 수 있으며, 최대 4 개의 쿠폰은 동일한 EMD 번호를 가질 수 있습니다. EMD에 4 개 이상의 쿠폰이 포함 된 경우 최대 4 개의 연속 추가 EMD 번호와 함께 EMD를 발행해야합니다.

Each EMD coupon contains the following information:
각 EMD 쿠폰에는 다음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Reason for Issuance Code (RFIC)
RFIC (발급 사유)

All of the coupons in an EMD must have the same RFIC.
Reason for Issuance Sub-Code (RFISC)
EMD의 모든 쿠폰은 동일한 RFIC를 가져야합니다.
RFISC (발급 하위 코드) 이유

Sub-codes for a coupon can be different from other EMD coupons.
Service Segments can created through the Create Service Segments screen, which automatically displays the appropriate reason codes for the selected airline and location.’

쿠폰의 하위 코드는 다른 EMD 쿠폰과 다를 수 있습니다.
서비스 구간 생성 화면을 통해 서비스 구간을 생성 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선택한 항공사 및 위치에 대한 적절한 이유 코드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